이 후보는 지난 27일 송 후보와 정책 협약을 맺고 김포공항의 인천공항 이전·통합 및 계양·강서·김포를 아우르는 서부 수도권 대개발을 공약했다. 김포공항의 국내·국제선 기능을 인천공항으로 이전한 뒤 그 부지에 주택단지를 개발하고, 대신 제주와 전남을 연결하는 해저터널을 건설해 관광객의 제주 접근성을 높이겠다는 구상이다. 송 후보는 “강남권 주민들은 청주공항을, 동부권 주민들은 원주공항을 이용하면 된다”며 “여기에 KTX로 제주와 서귀포를 연결하면 서울에서 제주까지 2시간 이내에 도착할 수 있다”고 말했다.
두 후보의 공약은 각자의 선거구보다 제주에서 큰 화제가 됐다. 허향진 국민의힘 제주지사 후보는 “김포공항의 기능이 인천공항으로 이전한다면 서울에서 제주로 관광하러 오는 비용이 4인 가족 기준 10만원 늘고, 시간도 3시간 더 소요된다”며 “제주 관광객은 줄고, 제주 경제가 심각한 위기에 처할 것”이라고 비판했다.
이 대표 역시 28일 제주를 방문해 “이 후보가 자신의 선거를 위해 관광산업 전반에 대한 고려 없이 공약을 내놓았다”며 “(김포공항 이전은) 제주도를 절단할 정도로 무지막지한 공약”이라고 비판했다.
이 후보 측은 이 같은 비판이 정치 공세라며 반발했다. 이 후보 캠프 소속 김남준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“(이 대표의 비판은) 어설픈 갈라치기”라며 “김포공항의 제주 노선은 인천공항에서 충분히 소화할 수 있고, 사회간접자본(SOC) 확충으로 제주 접근성은 더 높아질 것”이라고 강조했다.
정작 민주당 소속 제주 지역 정치인들은 이 후보 측 공약에 반발했다. 민주당 오영훈 제주지사 후보와 송재호 제주도당위원장, 위성곤 국회의원은 28일 기자회견을 열어 “제주의 미래는 제주도민이 결정한다”며 “결정권은 국민의힘에 없고, 송 후보나 이 후보에게 있는 것도 아니다”며 김포공항 이전과 해저터널 건설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. 이 후보의 대선캠프 출신인 한 민주당 보좌진은 “김포공항 이전은 지난 대선 때 서울·제주 의원들의 반대로 취소된 공약”이라며 “이를 모를 리 없는 두 사람이 다시금 이전 카드를 꺼내 들었다는 것은 그만큼 두 후보가 당내 여론보다 당장의 유불리를 따져야 할 만큼 불리한 상황에 몰렸다는 것”이라고 진단했다.
전범진 기자 forward@hankyung.co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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